img
i
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
학과 고민 경영학과/광고홍보학과/소비자학과 이 세 개 학과를 희망하는데 셋 중에 어디가 제일
경영학과/광고홍보학과/소비자학과 이 세 개 학과를 희망하는데 셋 중에 어디가 제일 경쟁률이 높고 입결이 높아요?무슨 학과가 제일 돈을 잘 버나요?
1. 경쟁률 & 입결(커트라인)
아래 표는 주요 대학의 2025학년도 경쟁률 및 입시 결과 일부 사례입니다.
학과
경쟁률(일부 대학 예시)
입결(합격 등급/백분위)
경영학과
연세대 수시 105.7:1
성결대 교과성적우수자 4.68:1, 등급 3.8
가톨릭대 일반 15~20:1
중앙대/연세대 1.5~1.7등급
중하위권대 3~4등급
광고홍보학과
동국대 정시 4.56:1, 80%컷 88.34점
중앙대 정시 4.8:1, 70%컷 90.83점(최고 난이도)
중앙대‧동국대‧홍익대 모두 1.8~2.3등급,
일반적으로 2~3등급대
소비자학과
충남대 수시 16.2:1
가톨릭대 공간디자인·소비자학과 16.8:1
3~4등급대(중하위권대학 기준)
대학에 따라, 특히 상위권 대학은 경영학과와 광고홍보학과 경쟁률과 입결이 매우 높고, 소비자학과는 그보다 소폭 낮거나 일부 대학에서는 모집인원이 적어서 경쟁이 치열할 수 있습니다.
2. 돈을 가장 잘 버는 학과
경영학과:
졸업생의 진로가 아주 다양합니다. 대기업, 금융권, 각종 사기업, 공공기관, 컨설팅 등 여러 방면 진출이 가능하고, 상위권 대학 출신일수록 초임 연봉, 승진 폭도 큽니다.
평균적으로 취업률, 평균 연봉 모두 세 학과 중 가장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.
광고홍보학과:
광고대행사, 미디어, 마케팅, 홍보실 등 창의력이 요구되는 직종이 많으며 일부 톱급 광고 회사, 대기업 홍보 분야를 뚫으면 고소득도 가능합니다.
다만 취업처의 폭이 경영학과보다 좁고, 초임 기준 연봉은 경영학과보다는 낮은 편입니다(상위권 대학 출신 및 경력 쌓기 이후 예외도 존재).
소비자학과:
소비자 상담, 조사, 리서치, 학계, 공공기관 등으로 진출.
취업률/연봉 면에서는 경영-광고홍보학과보다는 다소 낮은 편입니다.